건강한 눈, 맑은 세상 밝은 권안과가 함께 하겠습니다.
Dr.KWON'S EYE CLINIC
녹내장 증상
초기증상
초기에는 거의 자각증상(환자 자신이 느끼는 병의 증상)이 없다가 병이 어느 정도 진행되거나 심하면 말기에 가서 자각증상을 호소합니다.
그래서 원발개방각 녹내장은 증상으로 조기에 발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원발개방각 녹내장은 양쪽 눈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쪽 눈의 시신경 손상 정도는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아서,
상대적으로 건강한 눈의 시 기능으로 인해 손상이 심한 눈의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쪽 눈으로 작업을 하거나 예민한 사람의 경우 드물게 암점(시야에서 검게 안 보이는 부분)을 발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이른 아침이나 밤늦게 한쪽 눈 또는 양쪽 눈의 안압이 상승하여 일시적으로 시력이 저하하고 두통이나 안통(눈통증) 등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신경손상이 진행된 경우, 시야가 매우 좁아져서 주변의 사물과 돌발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부족해집니다.
계단을 헛디뎌 넘어지거나 낮은 문턱 또는 간판에 머리를 부딪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 운전 중 표지판이나 신호등이 잘 보이지 않는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우연히 녹내장이 발견된 환자의 경우 진단된 순간부터 증상을 스스로 느끼기도 합니다.
폐쇄각 녹내장은 만성적인 경우 간헐적인 안압손상에 의한 일시적 시력저하 및 안통과 두통을 동반합니다.
그러나 원발개방각 녹내장과 같이 말기까지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급성 폐쇄각 녹내장의 경우엔 뚜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안압의 급격한 과다상승으로 인해 심한 안통 및 두통과 함께 시력저하가 발생합니다.
이때의 통증은 진통제를 사용해도 낫지 않습니다.
오심, 구토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불빛을 보면 주변에 달무리가 나타나고 심한 충혈이 동반됩니다